본문 바로가기
Virtual World

기억을 잃어버린 세상 우리 인간은 어떻게 될까?

by 나유_ 2023. 6. 10.
반응형

최근 몇 가지 요인으로 치매 환자가 늘고 있다. 첫째, 기대수명이 길어질수록 치매에 걸릴 위험은 나이가 들수록 높아진다. 고령화는 특히 선진국에서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관련 질환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의 더욱더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의료 및 진단 기술의 향상으로 치매 검출과 진단이 개선되어 보고된 증례 증가에 더욱 기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앉아있는 생활습관, 식사 부족, 제한된 인지 자극 등 특정 라이프스타일 요인도 치매 유병률 상승에 한몫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세상 모든 인간의 기억력이 3초가 된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았다.

※ 목차
1. 인간 기억력 감소의 의미
2. 기억력이 부족한 세상
 1) 지속적인 혼란과 방향 감각의 상실
 2) 개인과 집단의 역사 상실
 3) 학습과 진보의 결여
 4) 관계와 사회적 유대의 붕괴
 5) 외부 원조에 대한 의존과 끊임없는 반복
 6) 정서 불안정성과 개인적 성장의 결여
3.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기억력 보존

1. 인간 기억력 감소의 의미

인간에게 기억은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첫째, 기억은 우리가 정보를 유지하고 기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지식을 배우고 문제 해결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한다. 그것은 교육, 개인의 성장, 지적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 둘째, 기억은 개인의 정체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우리의 기억은 우리의 자아의식을 형성하고 우리 삶에 대한 일관된 서술을 제공하며 과거의 경험, 관계, 성취와의 연결고리를 확립할 수 있다. 셋째, 기억은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수적이다. 얼굴, 이름, 타인에 관한 개인적인 세부 사항을 기억할 수 있으며 의미 있는 연결을 촉진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한 기억은 감정의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긍정적인 경험을 떠올리며 사랑하는 사람과의 추억을 소중히 여기고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우며 미래에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전반적으로 기억은 우리가 학습하고 적응하고 소통하며 의미 있는 연결고리를 형성하는 능력을 뒷받침하는 기본 인지기능이며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측면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인간의 기억력이 쇠퇴하여 최대 기억 시간이 3초 이하로 줄어든다면 이 세상은 어떻게 될까?

2. 기억력이 부족한 세상

인간의 기억력이 최대 보존시간이 3초 미만으로 감소하면 세계는 큰 변화를 겪고 많은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1) 지속적인 혼란과 방향 감각의 상실

이러한 제한된 기억의 범위에서 개인은 항상 방향 감각을 잃고 혼란스러워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까운 환경이나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일, 혹은 방금 교류한 사람들을 떠올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일상생활은 영원한 혼란 상태가 되어 기본적인 기능이나 생산성을 저해하게 된다.

2) 개인과 집단의 역사 상실

기억은 개인과 집단의 역사를 보존할 수 있게 하고 연속성과 정체성을 제공한다. 기억 유지가 현저하게 저하되면 개인은 자기 자신의 과거나 개인적인 업적, 나아가 인생에서 중요한 사건에 대한 지식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또한 사회나 문화, 역사적 사건의 집합적 기억이 상실되어 과거로부터 배우고 미래를 위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어렵다.

3) 학습과 진보의 결여

기억은 학습과 진보를 위해 필수적이다. 이러한 제한된 기억 범위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정보를 보유하며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축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손상된다. 교육제도는 효과가 없고 학생들은 배운 것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과학기술의 진보는 크게 둔화될 것이다. 왜냐하면 각 세대는 이전의 발견을 바탕으로 구축할 능력이 없고 기본적으로 제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4) 관계와 사회적 유대의 붕괴

기억은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다.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지면 개인은 만난 사람이나 인간관계, 공유한 경험을 떠올리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사회적 유대의 붕괴로 이어져 연결고리를 형성하거나 신뢰를 확립하거나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

5) 외부 원조에 대한 의존과 끊임없는 반복

개인은 한정된 기억을 보충하기 위해 메모, 리마인더, 테크놀로지 등 외부 원조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이다. 행동, 대화, 작업의 연속적인 반복이 필요해 매 순간 기억에서 사라진다. 이는 효율성, 생산성, 개인의 자주성을 현저히 저해할 것이다.

6) 정서 불안정성과 개인적 성장의 결여

기억은 감정적 경험과 개인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억력이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은 긍정적인 경험을 떠올리거나 과거의 실패로부터 배우거나 감정적인 회복력을 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감정적 연결이나 타인에 대한 애착이 어려워지고 정서 불안정감이나 과거의 경험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없게 된다.


3.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기억력 보존

요약하면 인간의 기억력이 3초 미만으로 떨어진 세계는 지속적인 혼란, 개인적 집단적 역사 상실, 제한된 학습과 진보, 관계 붕괴, 외부 원조 의존, 정서 불안정, 개인의 성장 부족이 특징이다. 사회, 교육 및 개인의 발전 구조는 큰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제한된 기억 유지로 인해 야기되는 과제에 대처하기 위한 기본적인 적응이 필요하게 된다. 그런 세상이 오기 전에 우리는 기억 능력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뇌를 자극하는 활동에 종사하며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질 높은 수면을 우선시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하여 기억을 보호하고 추가 감소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응형